float 자료형
32비트를 가지고 실수를 표현하며 소수점 뒤에 f를 붙여 이 수는 소수임을 알려야한다.
F 또는 f를 붙이지 않으면 double 자료형으로 인식하여 예외가 발생한다.
double 자료형
float 자료형보다 더 높은 정밀도를 필요하다면 double을 사용하여야 한다.
64비트를 가지고 실수를 표현한다. float과는 다르게 f를 붙여주지 않아도 소수점을 표현할 수 있다.
하지만 float 자료형과 double 자료형은 정확성이 떨어지기때문에 온라인 쇼핑몰등 에선 실수 자료형을 거의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. 그 외에 실수 자료형의 정확도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엔 이를 감안하고 사용하기도 한다.
package dahyun.java.datatype;
public class Accuracy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float 형인 f 변수를 선언하고 float 형으로 값을 할당한다.
//정수 뒤에 f 문자를 붙이며 붙이지 않으면 double 형으로 인식하여 예외가 발생한다.
float f = 1.0f / 3.0f;
//나누기 연산을 하여 double 형인 d 변수에 할당한다.
double d = 1.0 / 3.0;
int i = 1 / 3;
System.out.println("float 값 = " + f);
System.out.println("double 값 = " + d);
System.out.println("int 값 = " + i);
}
}
실행결과